스포츠영양학이란 무엇인가?
스포츠 영향학은 스포츠에서 승리를 결정짓는 요소 중 하나는 격렬한 경쟁을 이겨내기 위한 정신적, 육체적훈련과 함께 선천적인 잠재력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선수는 근력, 파워, 스피드, 지구력 및 종목에 따른 신경근의 운동능력 등의 스포츠 관련 체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국가대표 선수 훈련 프로그램은 체력, 정신력, 기술의 세 가지 면에 초점을 둔다. 코치와 연구자들은 종목별로 선수들의 체력을 극대화시키고 정신력과 스포츠 기술을 향상시키며 더 나은 스포츠웨어, 스포츠용품을 개발함으로써 최고의 기술을 선보이기 위해 선수들과 함께 노력한다. "무언가를 얻고 싶으면 최선을 다하라"는 속담도 있지만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스포츠과학자들은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것 이상으로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많은 수단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중 가장 가능성이 큰 분야가 스포츠영양학이다.
스포츠영양학이란?
우수 선수들은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하기 위해 역학 기술, 집중력, 생리적 기능을 향상시켜 극대화하는 훈련을 받는다. 그리고 적절한 식품 섭취는 전쟁이나 고대 그리스의 경기장에서 경기를 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으로서 상대방보다 더 건강하고 강한 근력을 만들게 해주었다.
다양한 식이인자가 생체역학적, 생리적, 심리적으로 경기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들어 과다 체지방의 감소는 생체역학적 효율을 높이고 운동 중 탄수화물 소비는 혈당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도록 하여 심리적 피로를 예방한다. 또한 적정량의 철분 섭취는 근육으로의 산소 운반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다양한 스포츠 여양인자들은 경기력에 긍정적 효과를 미칠 수 있다.
스포츠영양학(sports nutrition)이란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포츠에 영양학적 원리를 적용하는 새로운 연구 분야이다. 스포츠영양학이란 "건강 증진과 훈련 적응을 위해 훈련 후 빠른 회복과 경기 중 적정성을 위한 식사 전략의 적응"이라고 저으이된다. 수많은 학자들이 영양과 운동 형태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를 100년 이상 계속해 왔으나 선수들에게 특정 권장사항을 제시하는 수준의 연구가 이루어진 것은 최근 몇 십 년 사이의 일이다.
비록 스포츠영양학의 역사는 짧지만, 이것은 선수가 경기를 준비하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임에 틀림없다.
경기력 향상을 위해 영양학이 얼마나 중요한가?
스포츠에서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두 가지 기본적인 요소가 있는데 하나는 유전적 소질이고, 다른 하나는 훈령 상태이다. 선수 개인은 자신이 선택한 종목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세계 수준급 마라톤 선수는 42.195km를 달리는 데 필요한 유산소성 능력과 저체지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강력한 훈련 프로그램과 유전적 잠재력을 극대화하더라도 경기력은 적정 수준 이하일 수 있다. 훈련 정도는 유전적 소질과 함께 선수들에게 중요한 요인이다. 이렇듯 고교 선수이든 올림픽 선수이든 간에 유전적 소질과 훈련 상태는 성공을 결정하는 두 가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선수들의 영양학적 상태는 경기력에 여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영양불량(malnutrition)이란 균형이 잡히지 않은 영양 상태로 영양부족이나 영양과잉 상태를 말한다. 개인이 적정한 영양섭취를 하지 못했거나 1~2개의 영양소를 과잉으로 섭취한 것이다. 이때는 경기력이 감소한다. 식품의 세 가지 주요 기능은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 규칙ㅈ거인 대사작용을 하는 것, 체조직을 형성하거나 유지하는 것이다. 어떤 영양소의 부적절한 섭취는 경기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데 이는 불충분한 에너지 공급, 적정 수준에서 규칙적인 운동대사를 하지 못하는 것, 주요 체조직이나 효소의 합성 능력이떨어지는 데서 기인한다.
시합시 영양
경기 중 선수는 체내 에너지원과 체계를 활용하는데 이는 운동의 강도와 기간에 좌우된다. 인체 에너지 체계는 근육 내에 저장된 고에너지는 고강도 단기간 운동 중 사용하게 된다. 글리코겐으로 근육에 저장된 탄수화물은 1~3분 정도의 고강도 운동 시 산소의 도움 없이 사용하게 된다. 5분 이상 지속되는 지구력활동에는 글리코겐 산화와 지방이 점차 중요한 에너지가 된다. 세 가지 체계에서 에너지를 사용할 때는 적정 효율을 위해 비타민과 무기질이 요구된다.
탄수화물과 지방으로 축적되는 인체 에너지 저장은 거의 대부분 운동의 마지막 한 시간의 에너지 요구를 만족시키기에 충분하다. 단백질은 운동을 위한 주요 에너지원으로 간주되지는 않는다. 체내의 비타민과 무기질 함량은 대사활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데 충분하며, 체수분도 정상적인 환경 조건에서는 적당하다.
훈련시 영양
훈련 중 적당한 영양섭취는 시합에서 승리하기 위한 주요 요소 중 하나이다. 훈련 중에는 에너지 소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체중 유지를 위해 필요한 칼로리 섭취는 약 500~1,000kcal 정도가 된다. 다양한 식품으로부터 칼로리를 현명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체조직 구성과 격심함 훈련을 견뎌내기 위한 필수영양소의 적당량 섭취가 요구된다. 즉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물의 균형적인 섭취가 필요하다. 지구력 선수들에게는 탄수화물 식사가 크게 강조되어야 한다.
그러나 훈련중에는 식사에 대한 특별한 주의가 요망되는 시기가 있다. 훈련의 초기 단계에서는 인체가 효율적이기 위해 에너지 체계를 잘 조정한다. 이것을 장기훈련 효과라고 한다. 훈련중 영양섭취 타이밍은 매우 중요하다. 운동에 따른 탄수화물과 단백질 섭취의적정 시기는 최적의 회복과 관련이 있다. 과학적 자료에 따르면, 훈련중 영양학적으로 잘 관리된 선수는 따로 영양을 보충할 필요가 없다.
최적의 경기력을 위해 무엇을 먹어야 하는가?
식사 섭취의 형태, 양, 구성과 타이밍은 운동향상능력, 운동 후 회복, 체중과 체구성 및 건강에 극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운동향상 능력에 있어서 영양소의 중요성은 여러 가지 요인들, 곧 성, 나이 ,체중, 식습관, 생활습관, 환경, 훈련 형태, 스포츠 종목등에 따라 달라진다. 영양소가 골프 선수나 야구 선수들의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만, 맡라톤 선수와 3종 경기 선수의 훈련과 시합에서는 매우 중요하다.
선수들에 대한 최적의 영양은 전반적으로 중요하다. 선수들의 1일 섭취요구량은 영양이 균형적인 식사와 비슷하므로 별도의 권장사항이 필요하지는 않다. 그러나 선수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영양소를 섭취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영양소 보충은 필요하다. 어떤 상황에서 선수들에게 특별한 영양소를 보충시키거나 섭취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영양학적으로 균형적인식사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극심한 신체 훈련을 하는 남년 선숫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완전한 영양이다. 여자 선수들은 문제가 될 수 있는 철분과 칼슘 섭취에 특히 유의해야한다. 아동과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시기에는 근육, 뼈, 체조직 등이 급속도로 성장하기 때문에 다른 영양소는 물론이고 단백질, 칼슘, 철분을 특히 잘 섭취해야 한다. 격렬한 운동 시에는 이것들의 양을 조금씩 늘려야 하겠지만 건강식품으로 적절한 칼로리를 섭취하면 필요한 영양소들을 쉽게 얻을 수 있다.
정리하기
- 스포츠의 성공은 주로 유전적 소질과 적당한 훈련에 달려있다. 그러나 영양도 중요한 공헌 요인이다.
- 스포츠영양학은 훈련 적용과 스포츠 경쟁력을 위해 최적의 생리적 반응을 위한 식사 전략을 포함한다.
- 운동선수들이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식사를 바라고 있지만 그에 대한 영양 지식은 불충분할 뿐만 아니라 많은 것들이 스포츠영양학자가 권장한 식사지침이 아니다.
'전문지식 > 운동영양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수화물이 우리몸에 들어오면 (4) | 2020.11.26 |
---|---|
중성지방(triglyceride) (0) | 2020.11.10 |
식물성단백질(프로틴) (2) | 2020.11.10 |
탄수화물 종류 (0) | 2020.11.08 |
건강인이라면 알아야할 필수지식! 웰빙! (0) | 2019.12.10 |
댓글